1. 프로필
본명은 조원준으로 예명인 조진웅이라는 이름은 원래 아버지 이름이라고 합니다.
아버지에게 이름 빌린 값으로 로열티를 주고 있다고 하네요.
1976년생으로 48세 입니다.
부산광역시 남구 문현동에서 태어났습니다.
188cm, A형 이라고 하네요.
가족으로 아버지 조진웅, 어머니 ,누나
배우자 김민아(1982년생, 2013년 11월 9일 결혼)
딸 조이(2020년 2월 17일생)가 있다고 합니다.
성동초등학교 (전학), 오류중학교 (졸업), 혜광고등학교 (졸업)
경성대학교 (연극영화학 / 학사)를 나왔습니다.
육군 병장 만기전역 했습니다.
MBTI는 ESFP라고 하네요.
1996년 극단 동녘 입단 했으며 데뷔는 2004년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라고 하네요.
전역 후 삼성역 근처에서 우연히 군대 선임(운전병)을 만나게 됐는데 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의 연출부에서 일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덕분에 오디션 기회가 주어졌고, 출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소속사는 사람엔터테인먼트입니다.
부산 경성대학교 시절 동문 극단인 동녘에 가입해서 거의 10년을 부산에서 연극을 했으며 김윤석과 같이 작품을 한 적도 있다고 합니다.
2. 출연작, 여담
정경호가 주연으로 나왔던 영화 폭력서클이 자신을 알리게 된 본격적인 영화라고 하네요.
2012년에 개봉한 영화 범죄와의 전쟁에서는 하정우, 최민식과 대립하는 조직의 보스로 출연해 좋은 연기를 보여줬습니다. 여담으로, 대본에 없던 최민식의 애드리브를 자연스럽게 받아치면서 최민식의 인정을 받기도 했다네요.
전체적으로 부산 사투리는 완벽하기도 했지만 범죄와의 전쟁 애드리브 신에서는 단지 부산 사투리가 아니라 조폭들이 사용하는 어투에 나이가 많은 어른들의 경남 방언을 섞어서 진짜 부산 조폭출신이 아닌가라는 착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2014년에 개봉한 영화 끝까지 간다에서는 비리 경찰 박창민 역으로 강렬하게 등장합니다.
여담으로 박창민의 설정이 UDT출신이었다고 합니다.
영화 자체도 재미있었지만 극 중 연기가 대단했습니다.
이 작품으로 열연한 덕에 같은 작품에서 고건수 역을 맡은 이선균과 함께 백상예술대상 영화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을
받았으며 이는 40년 만의 공동 수상이었다고 합니다.
2016년에는 드라마 시그널에서 정의감 넘치는 형사 이재한 역할로 함께 출연했던 이제훈, 김혜수와 크게 화제가 됩니다.
조연 배우로서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으며 흥행도 했지만 왠지 단독 주연인 영화는 많이 실패했습니다.
뭔가 연기톤이 너무 과장된 느낌이 있기도 한데 그 때문이 아닐까 조심스럽게 생각해 봅니다.
출연작으로
말죽거리 잔혹사, 우리 형, 비열한 거리, 폭력서클, 마지막선물.. 귀휴, GP506, 쌍화점, 국가대표, 맨발의 꿈
고지전, 퍼펙트게임, 범죄와의 전쟁: 나쁜 놈들 전성시대, 용의자 X, 박수건달, 파파로티,
화이: 괴물을 삼킨 아이
끝까지 간다, 군도: 민란의 시대, 명량, 우리는 형제입니다, 장수상회, 암살, 아가씨, 사냥, 해빙, 보안관,
대장 김창수
독전, 공작, 완벽한 타인, 광대들: 풍문조작단, 퍼펙트맨, 블랙머니, 경관의 피, 대외비 등이 있습니다.
드라마로는 왕초, 세 친구, 로맨스 헌터, 솔약국집 아들들, 열혈 장사꾼, 추노, 신이라 불린 사나이, 욕망의 불꽃, 사랑을 믿어요, 뿌리 깊은 나무, 태양은 가득히, 시그널, 안투라지, 나쁜 엄마 등이 있습니다.
롤 모델은 미국의 배우 애쉬튼 커쳐라고 하네요.
배우 장혁과는 같은 부산 출신으로 1976년생 용띠 동갑내기 친구이며 추노에서의 인연으로 친하다고 하네요, 장혁이 역할을 제작사에 추천해 주기도 했는데, 뿌리 깊은 나무의 무휼이었다고 합니다.
조진웅의 결혼식에서 장혁이 사회를 봐주기도 한걸 보면 상당히 친한 듯합니다.
TWICE의 리더 지효가 조진웅의 굉장한 팬이라고 합니다.
복싱이 취미일 정도로 기본기가 매우 탄탄하다고 하네요.
연예계에 손꼽히는 주당으로 동료 연기자의 이야기에 의하면 새벽 4시까지 마셔도 전혀 취하지 않았다고 하네요.
술자리에서 상당히 웃겨서 특히 하정우와의 술자리에서는 거의 만담 수준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눈썹 위 흉터는 화장실에서 넘어져 세면대에 부딪히면서 생긴 흉터라고 하네요
코가 잘생겨서 성형수술을 했다고 오해를 많이 받기도 하지만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부산 출신답게 롯데 자이언츠의 열렬한 팬이라고 하네요.
종교는 불교라는 설이 있었지만, 2019년 인터뷰에서 조진웅 본인이 종교가 아예 없다고 밝힙니다.
3. 나쁜엄마
나쁜엄마’는 자식을 위해 악착같이 나쁜 엄마가 될 수 밖에 없었던 엄마 영순(라미란)과 뜻밖의 사고로 아이가 되어버린 아들 강호(이도현)가 잃어버린 행복을 찾아가는 내용의 드라마입니다.
조진웅은 극 중 영순의 남편 해식 역을 맡았습니다(특별출연). 해식은 순박하고 소탈한 돼지 농장 사장으로, 영순과 사랑에 빠지는 인물로 나옵니다.
'나쁜엄마’는 드라마 ‘괴물’ 심나연 PD와 영화 ‘인생은 아름다워’ ‘극한직업’ ‘완벽한 타인’ 등의 배세영 작가가 함께 했다고 하네요.
댓글